간단한 무게 비교입니다.
여기서 6500은 트리플인데, 12-21T 카세트 무게에서 50g이 줄어들므로
사실 더블과 트리플의 무게 차이는 별로 나지도 않겠더군요. 100g도 안날 것 같습니다.
새로 나오는 6700은 7900보다 130g이 더 나간다고 했으니
2250g 정도, Ultegra SL은 2400g 정도 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6500에서 6700으로 바꿔야 반파운드 정도 줄겠군요.
프레임 무게들도 비교를 해보니 일반적인 카본 프레임들은 1.1kg이 넘는 경우가 많고요.
서벨로나 스콧이 좀 가볍게 나오는데 이 경우가 1kg 미만으로 나옵니다.
결국 알루미늄이나 카본이나 무게차이는 많지 않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고급 프레임으로 비교한다면 200g 정도 나지 않을까 싶네요.
고급 알루미늄과 중간가 카본은 비슷할 것 같습니다. 가격도 비슷하겠죠.
대신 충격흡수가 카본 프레임이 탁월합니다.
제 경우는 적당한 카본에, Ultegra 6700에 풀 카본 포크를 넣는다면 400g 정도 줄어들겠군요.
그럼 대충 15파운드대가 나오겠습니다.
6500 | 6600 | 7900 | RED | |
Front Deraileur | 106 | 103 | 66 | 71 |
Rear Deraileur | 225 | 206 | 166 | 146 |
Bottom Bracket | 248 | 100 | 88 | 105 |
Crank | 616 | 733 | 659 | 639 |
Chain | 292 | 280 | 280 | 265 |
Cassette | 194 | 242 | 188 | 161 |
Brake | 336 | 335 | 295 | 262 |
Control Lever | 453 | 490 | 367 | 318 |
SUM | 2470 | 2489 | 2109 | 1967 |
여기서 6500은 트리플인데, 12-21T 카세트 무게에서 50g이 줄어들므로
사실 더블과 트리플의 무게 차이는 별로 나지도 않겠더군요. 100g도 안날 것 같습니다.
새로 나오는 6700은 7900보다 130g이 더 나간다고 했으니
2250g 정도, Ultegra SL은 2400g 정도 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6500에서 6700으로 바꿔야 반파운드 정도 줄겠군요.
프레임 무게들도 비교를 해보니 일반적인 카본 프레임들은 1.1kg이 넘는 경우가 많고요.
서벨로나 스콧이 좀 가볍게 나오는데 이 경우가 1kg 미만으로 나옵니다.
결국 알루미늄이나 카본이나 무게차이는 많지 않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고급 프레임으로 비교한다면 200g 정도 나지 않을까 싶네요.
고급 알루미늄과 중간가 카본은 비슷할 것 같습니다. 가격도 비슷하겠죠.
대신 충격흡수가 카본 프레임이 탁월합니다.
제 경우는 적당한 카본에, Ultegra 6700에 풀 카본 포크를 넣는다면 400g 정도 줄어들겠군요.
그럼 대충 15파운드대가 나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