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기, 살찌우기

|

흔히 살이 찐 상태이거나 살이 잘 찌는 체질인 사람은 살빼보는 것이 그리도 소원이다.

마른 체질이거나 살이 잘 안찌는 체질인 사람은 살 한 번 쪄보는 것이 소원이라고 하면서
스스로 공공의 적이 되곤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살을 빼고자 하는 사람이 살을 찌고자 하는 사람보다
절대적으로 많으니까.

그럼 이 시점에서 살을 찐다, 살을 뺀다의 개념이 뭔가 생각해보기로 하자.
개인적으로는 그 어떤 사람도 살이 찐다고 해서 뱃살이 출렁출렁하는 상태로 만들고 싶어한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

살이 찌고 싶다의 개념은 근육질 몸매가 되고 싶다거나, 너무 말라서 뼈가 드러나는 몸매를 조금 보강하고 싶다의
개념일 것이다. 살이 찌고 싶다면 아주 간단한 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다. 하루종일 밥대신 기름과 설탕이 범벅된
아주 맛있는 (그런 분들에게는 맛없을 수도 있지만) 음식만 드셔보시라. 금방 늘어나는 뱃살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소화 장애가 있는 분이라면 이 방법도 안통할 수 있지만. 보통은 잘 안먹는 사람들이 날씬하더라가 정설인 듯 하다.

앞으로는 살을 뺀다, 살을 찐다는 말을 좀 바꿔서 말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살을 뺀다는 체지방을 뺀다.
살은 찐다는 근육을 찌운다 라는 표현으로 바꿔야 하지 않을까나?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은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리는 것을 선호하게 되어있다.
여성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남성에 비해서 체지방이 약간 더 있기 때문에 근육질 몸매가 약간 감추어질 것이다.

남성의 경우 체지방 8-9%, 여성의 경우 15-16%를 만들어 보시라.
뱃살은 조금 남아있겠지만, 아주 탄탄한 복근과 함께 빈약하게 보일 순 있어도 팔 다리에 근육 모양이 눈으로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그렇다고 아주 근육질은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된다. 그렇다고 빈민 수준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단, 조건은 체중은 BMI 20-23 정도를 유지해야 이런 몸매가 될 것이다.
체지방이 낮아도 근육이 바디빌더형으로 많으면 BMI는 30에 육박할 수도 있는데, 그럼 자동으로 헐크 몸매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라.
BMI가 20-23이지만 체지방이 높다면 정상이기는 하나 근육량이 부족하고 각은 좀 덜 질 것이다.
그래도 표준범위 안에 든다면 전혀 문제될 것은 없다. 건강한 신체의 표준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니까.

BMI 18을 자랑하시는 날씬한 분들도 체지방이 높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절대로 남에게 살쪘다는 소리 하시지 말고 (많이 들어서 얼마나 기분 나쁜 줄 안다.),
특히나 배우자에게 그런 소리 절대 하시지 마시라.
자신의 목표를 잡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