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탁] 정모나 번개에 나오시는 모든분들..부탁드립니다. (넘락I김정상) - http://corearoadbike.com//bbs/board.php?bo_table=Menu01Top2&wr_id=115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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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벌써 일요일 저녁입니다. 이제 몇시간 더 못놀고.. 자면 내일은 또 일해야하는군요.. ^^

하지만. 우리들 주말에 재미나게 달렸잖습니까? ㅎㅎ 그것로도 참 행복한 주말이었습니다.


이글은... 사실 많은분들께 하고싶은 말을 글로 써 보는것입니다.


그룹라이딩으로 달리면서 그때그때 하고싶은 말이지만...  사실 제가 소심하여 말을 못해서 이렇게 글로 올립니다.

사실 이거 싫은소리입니다. 누구도 하기 싫어하고 듣기도 싫어하죠. 뭐... 욕먹을수도 있지만... 씁니다.



우리들이 정모나 번개를 하면 항상 그룹라이딩입니다.

보통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2줄로 가게 됩니다. 그룹라이딩때 보이는 문제점 몇가지를 씁니다.


1.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1자로 앞 바퀴와 일자가 되게 라이딩 부탁드립니다.
  -- 가끔보면 앞차와 일부러 왼쪽 오른쪽으로 떨어져서 달리시는분들이 계십니다. 맨 뒤시면 상관없습니다만 선두쪽이나
      중간라인에서 그러시면 뒷 대열은 상당히 혼란스러워 집니다. 앞바퀴와 기본적으로 같은 열을 갖춰 주시기 바랍니다.
      분명 그룹라이딩인데 뒤에서 보면 개판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거의 앞에분들이 줄을 제대로 안서셔서 그렇습니다.

      그룹라이딩때 가장 뒤에 서기 싫은분은 체력이 모자란분이 아니라. 좌우로 와리가리 하시면서 혼자 막타시는분입니다.

2. 잘 달리시는건 알겠지만. 도발은 오픈구간 아니면 자제좀 부탁드립니다.
  -- 오픈구간 아닌데도 혼자서 뛰쳐나가시고 도발(?)하시는분 계십니다. 그럼 분명 한두명이 그 도발에 동조합니다.
      잘타시는분들은 상관없겠지만 그거 따라가는사람은 죽습니다. 정모 공지에 선두추월금지 라고 쓴건 폼이 아닙니다.
      분명 선두 추월금지라고 써 있었던 모임인데 신호걸릴때나 기타 상황에서 혼자 툭툭 튀어나가시는분들 계십니다.
      물론 빨간불일때 요령을 발휘해서 라이딩할 수 있는 상황도 있습니다만. 그룹라이딩때엔 선두의 수신호와 지시를
      따라주셔야 안전하고 체계적인 라이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3. 이건 많이 나온 얘기지만. 중상급이상 모임도 아닌데. 왜 선두분들이 정지 후 출발때 댄싱을 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 한 그룹열에서 3~4줄 뒤만해도 선두가 잘 안보입니다. 그런데 출발때 선두가 댄싱치시면 뒷사람은 힘들어 죽습니다.
      그거 따라가려면 출발은 했는데 갑작이 속도가 휙~ 올라갑니다.
      앞에서 어? 출발하네? 하고 패달을 돌리려고 하면.. 어느세 속도가 미치듯 속도가 휙휙~ 올라갑니다. 
      그러면 뒷사람은 시껍하면서 따라갑니다. 그럼 오버를 하게되고. 선두분들이 가시는것보다 훨씬 힘이 듭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모임이라도 처음엔 어느정도 페이스를 함께 올리고 쏴야하는거 아닐까요?
      뭐... 처음부터 끝까지 오픈인 우린 오픈이다! 하는 모임은 상관없겠지만요

4. 그리고 여러 이유가 있곘지만 혼자서 앞차와 거리를 많이 벌리시는분들이 계십니다. 보통 초중급 라이딩의 경우 0.5m~2m
    정도 거리를 띄우고 라이딩을 하는데 가끔은 3~7미터까지 띄우고(못달리시는것도 아니면서) 달리시는분들 계십니다.
    그룹라이딩에서 혼자 그렇게 거리를 벌리시면 라이딩 자체의 그룹이 루즈해지고 그룹이 길어집니다. 점점 루즈해집니다
    되도록 1m거리 전 후 해서 거리를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도저히 난 내 앞사람은 불안해서 가까이 못붙겠다 싶으시면 
    뒷쪽으로 자리를 옴기시거나 열을 바꿔주시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5. 선두에 계신분들은 페달링을 꾸준히 해 주셔야 합니다. 사실 저도... 페달링 잘 안됩니다 ㅠ.ㅠ 저 페달링 개판입니다.
    하지만 선두 서신분은 감속할때가 아니라면 꾸준한 페달링이 꼭 필요합니다. 선두에서 속도 좀 난다고 페달링 쉬시면
    뒷사람들은 죄다 브레이크 잡고 난리 납니다. 헛패달링이라도 감속시가 아니면 계속 돌려주세요.


사실 위에 쓴 불만들은... 저도 그렇지만 초급이나 다른 모임에서 경험 많으신분들의 공통적인(?) 반응이기도 합니다.

정모때 점심식사때 넌지시 이런 이야기를 건내도 사실 잘 못알아 들으시는분들도 계십니다.

위에쓴 예를 말하면 서로 '이러면 안된다.' 하시면서도. 사실 자신이 그러시는지 모르는분들이 대부분이죠.


저도 이런 글 쓰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들 즐거운 라이딩때에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라이딩하는게 최우선 아닐까요.

사실 이런이야기는 라이딩 모임때 정회원들이(저도 정회원이지만) 위험할때나 적절치 못한 라이딩때에

경험이 적으신 회원님들께 지적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사실 그게 쉽지 않습니다.

나이도 있고. 또한 지적을 할 경우 지적 받으시는분의 기분도 있으시니 사실상 강하게 말씀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점점 더 도싸가 규모가 커져가고 있고. 많은분들이 함께 라이딩 하십니다.

앞으로 함께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건방진지 알면서도 글을 써 봅니다.



혹여나 제 글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제가 라이딩하면서 기본적으로 느꼇던 부분을 썼습니다.

가끔.. 정모나 번개 나가서 느낄때가 있습니다
 
"아.. 오늘 좀.... 불안하고 라이딩 대열 개판인데?" (개판 <- 이건.. 좀.... 너무 현실적인 단어지만 양해를 ^^;;)

그러면 저는 솔직히 맨 뒤로 붙습니다. 무서워서요...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들 고속 라이딩에서 사고 한번 나면 크게 다칠수

있으니까요... 

즐라!! 안라!! ^^


제가 직업특성상 관리자의 입장에서 직원들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고 지적질(?) 하는 입장이라서

이런것들이 눈에 더 잘 보였는줄 모르겠습니다. 혹여나 글 읽으시고 기분나쁘셨던분 계시면 사과드립니다.



아... 오늘 비온다고 해서 자전거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젝일 비 안왔네요 ㅠ.ㅠ 엉엉 도싸 횐님들 사랑해요~
 
글쓴이 | 넘락I김정상 | IP Address :211.♡.6***

TJ이교수
절대 공감합니다...4번의 경우 1열 라이딩의 경우 뒤의 분이 추월해서 들어가도 좋으리라 봅니다...
아울러 끊임없는 지속적인 페달링도 중요합니다...페달링을 하다말다하면 바로 뒤의 사람...여간 신경쓰이는 것이 아닙니다...ㅠㅠ

구라청에 속아 모임 폭파하고...비맞을 각오로 북부방 중급모임에 참석하니...ㅎㅎ 비가 안오더군요...^^
10-05-30 20:16
풍선껌【노형섭】
짝짝짝..완전 공감합니다....저도 가끔 오른쪽으로 기우는 경우가 많은데...앞으로는 고쳐야 겠네요...^^;; 10-05-30 20:18
넘락I김정상
아~ TJ이교수님 ^^ 페달링 얘기 쓰다가(제가 글을 써놓고 계속 편집하는 스탈이라) 보니 교수님이 좋은 말씀 올려주셨네요 ^^ 옳으신 말씁이십니다. 저는 오늘 아예 못달려서.. 너무 서운하네요 ㅠ.ㅠ 10-05-30 20:20
사팔청춘
넘락님 지적이 구구절절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유를 뜯어보면 '안전' 때문이기도 하고 라이딩 동료에 대한 '배려' 때문이기도 할 겁니다. 도로에 나가면 많은 이들이 지켜보는 그룹라이딩인데, 그것도 '도싸' 유니폼도 섞여 있고...도싸의 품위, 싸이클러의 품위(멋진 싸이클러) 때문에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맞을 각오를 하고 문제제기 하신 넘락님, 아무도 안때릴 겁니다.^^ 나부터 돌아보겠습니다.
10-05-30 20:21
TJ이교수
ㄴ 사실..이 모든것을 자학단에서 배웁니다...^^ 전 자학단 6기...
    좀 안전하게 그리고 즐겁게 타고싶어요...^^ 서부, 동부, 북부, 분성수 초급모임의 상당수 분들에게 자학단
    수강을 권유할 필요도 있으리라 봅니다...^^ 일일히 말씀드리기에는 자존심 문제도 있고...좀 뻘쭘하기도 하고
    쩝...그래도 용기있는 글을 게시하였기에...적어봅니다..^^
10-05-30 20:27
방산I형도
넘락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도 주의사항에 항목을 추가해야 하겠습니다.
정시 후 출발과 1열 라이딩 후 2열로 변환시 선두는 속도를 내시면 안됩니다. 팩이 이루어진 다음에 가속해야 합니다.
어저께 라이딩시에도 앞/뒤간에 간격이 너무 벌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정회원분들께서는 이런 경우 지적을 해 주셔야 합니다. 물론 너무 바짝붙은 경우도 위험하겠지만 너무간격을 벌여 버리면, 후미는.......,
저가 볼때는 1m내외로 유지하시는게 적당할 것 같습니다. 1m정도 유지하신다면 앞의 잔차와 줄도 맞겠고, 도발도 없으리라 봅니다.
10-05-30 20:32
똥자루
의도한건 아니었는데 저도 실수한게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반성해야 겠네요. 좋은 의도로 쓴 글이니 모두 잘 받아들일 거라 봅니다. ^^ 10-05-30 20:40
샤크ㅣ박세현
제대로 지적하셨네요..
공감이 되서 첨언합니다....

1. 이 부분은 아마도 시야 확보를 위해서 일듯...
  속도가 빠른 경우는 일자로 하지 말라고 해도 일자로 섭니다..ㅎ
  크게 문제 삼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2.이 부분은 라이딩 담당자나 선두 선 사람에게 대해서 상당히 비매너적인 행동입니다...
  한 사람때문에 전체 그룹이 와해되고 제일 후미에 있는 사람은 죽어납니다..
  오픈 구간이 아니면 항상 전체 그룹을 먼저 생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로드의 참 재미는  "그룹 라이딩"이라 생각하기에....
 
  어텍할 힘이 있으면 그룹을 위해 선두를 끄시길....~
  아니면...제일 후미에서 어텍 연습 하셔도 될듯..ㅎ

3.중간에 1m 이상의 거리가 벌어지면 뒤에서 추월해서 자리를 매꾸는게 좋지 싶네요..
  일부러 그렇게 긴 거리를 벌리지는 않을듯...

4.이 부분 역시.. 제일 후미를 생각한다면 절대 그렇게 하면 않되는데 말이지요....
  무조건 정지 후 출발시 1분이상은 서행...후... 페이스 올리시면 될듯..합니다.

5.선두는 맞바람을 헤쳐 나가기 때문에 패달링을 멈추면 바로 속도가 죽죠..
  그러다 보면 접촉 사고로 이어지고....
  조심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6. 2열 로테이션...

  위 부분은
  좌측열은 속도 내는 줄... 우측열은 쉬는 줄...이라고 해서 그렇게 해 보려했으나..
  잘 않되더군요..
  좌측열은 뭐 거의 어텍 수준이고... 우측열은 갑자기 속도를 줄여 브레이킹이 남발하게 되고...
 
  그냥 안전하게 하는게 제일 인듯 합니다...
  좌,우측 속도는 일정하게 하고.....
10-05-30 21:27
아거ㅣ양장수
넘락님이나 샤크님께서 좋은 지적해주셨네요 저도 크게 공감하는부분이구요 라이딩시 가장 우선적인 부분이
안전에 대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그룹에 대한 잘타시는 분들이나 조금 덜잘타시는분들이나
같이 타시는분들에 대한 배려를 조금씩만 더 하셔도 서로 믿음이가고 더욱 즐거운 라이딩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로테이션은 오른쪽선두께서 페달링하시면서 속도를 조금만 줄이시면 왼쪽선두분께서
오른쪽 라인선두로 넘오시면 된다고 다시 배웠습니다 저는 이제껏 왼쪽 선두분이 싸인 보내고 오른쪽선두분
추월해서 들어오는줄 알았는데 제 생각에도 훨씬 좋은방법인거 같습니다
넘락님 정말 좋은지적 해주셨습니더 저도 오늘 하나더 배워갑니다 사고없이 라이딩 마무리 되면 너무나
즐거운 1인입니다  좋은저녁 되세요~~~
10-05-30 22:27
산인l권혁범
좋은 지적이시네요.  공감 합니다. 10-05-30 22:32
유노
누군가가 했었어야 할 쓴말을 넘락님이...용기 높이사며 항시 주의하며 라이딩에 참여합니다.^^ 10-05-31 09:45
폭주달팽이
흠.... 글을 읽고 보니 그간 무심코 저지른 실수가 꽤 있었구나.... 하고 반성이 됩니다. 주의를 들을 땐 잘 듣다가도 달릴 땐 또 홀랑 까먹고.... 아무튼 백번 옳은 말씀이고 동의를 보내며, 저부터 자꾸 준수하려고 되뇌겠습니다. 10-05-31 09:59
눈먼사랑
항상 신경쓰고 배려한다고 생각하고 라이딩 하지만 안지켜 지는 부분이 꽤 되는듯 싶네요..

반성하겠습니다~
10-05-31 10:39
다니엘ㅣ정영권
넘락님 좋은 지적입니다. 처음으로 후미 담당하다보니 더욱 공감되는 내용입니다.

한가지 첨언하면, 후미에서 쳐짐, 빵구, 낙차  등의 이유로 "서행", "정지" 신호를 보내면 선두에게 전달되도록 뒤에서 앞으로 복창하며 서로 협조하여야 되겠습니다.
어제 행주대교 다와서 양옆차선으로 차들 휙휙지나는 사이로 뒤쳐진 후미끌고 단둘이 가는데 등에 식은땀이 날 정도였습니다.
"선두서행"을 목청껏 외쳤지만 아무 반응없이 본대는 멀어져......차선이 넓고 차량이 많은 위험한 구간은 그룹 유지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0-05-31 11:21
제이케이
왠지 이 글을 오리발님이 만화 또는 화보로 그려서 공지란에 올려주실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 그러면 더욱 보기 좋고 누구나 숙지하기 쉬울텐데말이죠~ 10-05-31 12:19
오케이l남중민
선두서시는 분들을 비롯 앞쪽에 계시는 분들 '홀' 신호 크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0-05-31 15:46
하이네켄
넘락님 저번부터 말씀하시더니 행동으로 옴기셨군요~
저도 라이딩시 좀더 집중하여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모두 안전하고 즐겁게 라이딩 하고자 하는것이니 개인모두가 작은 질서를 지켜나가다 보면 좀더 품위있는
라이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안라하세요 ~
10-05-3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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