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닉스

|

현악기나 관악기는 하모닉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금관악기의 경우 실제로 파이프 길이를 7단계로 조절하고, 나머지는 하모닉스를 이용해서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현악기의 경우는 아랫그림에서 보듯이 가볍게 누름으로써 하모닉스를 내게 됩니다.

즉 3,5,7이 대표적인 하모닉스 내는 방법입니다.

 

자연 하모닉스와 인공하모닉스가 현악기에서 사용이 되는데요.

 

자연 하모닉스는 개방현을 이용해서 2배, 3배, 4배음을 만드는 것이고요.

인공 하모닉스는 1번 손가락으로 현의 길이를 줄인 다음에 4번 손가락으로 4배음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사실 말은 쉬운데 제대로 된 소리를 만들기가 쉽지가 않지요.

제대로 내면 피리소리 같은 소리가 납니다.

 

3포지션을 배우면 0 표시가 있는 2배음 하모닉스를 배우게 되는데, 3포지션에서 새끼손가락을 살짝 더 뻣으면

                         4

 

하모닉스가 나는 자리가 됩니다. 이 자리는 강하게 눌러도 같은 음이 나기 때문에 음색으로만 구별이 가능합니다.

 

0  등의 표시를 가지고 3번으로 2배음 자리 하모닉스를 내기도 합니다.

3

 

그 다음은 3배음을 내는 하모닉스인데 1포지션에서 4번 가락 자리로 낼 수 있습니다.

3배음 하모닉스는 옥타브와 5도를 더한 만큼 음정이 올라갑니다.

쉽게 생각하면 1/3 만큼 현이 진동하기 때문에 그 자리를 4번으로 누른다면 완전 5도가 올라가고,

실제로 나는 음은 그 음의 반만큼만 진동하기 때문에 한옥타브가 올라가는 것이지요.

 

4배음을 내는 하모닉스는 1/4만큼만 현이 진동하게 되고, 1/2은 옥타브가 높아지므로 1/4는 2옥타브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2옥타브가 올라가는 것이지요.

 

5배음, 6배음도 있으나 실제로 사용되는 예를 아직은 못찾았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자세한 음의 높이가 나옵니다.

 

인공 하모닉스는 1번으로 음을 짚고, 4번을 살짝 현에 올려서 만드는 하모닉스로 1번으로 짚은 음보다 2옥타브

높은 음을 낼 수 있습니다.

 

포지션이 올라갈수록 1,4번 손가락 간격도 좁아지므로 상당히 테크닉이 어려워집니다.

 

아래는 Wikipedia에서 퍼온 정보입니다.

 

Harmonics on stringed instruments

playing a harmonic on a string (click to enlarge)

The following table displays the stop points on a stringed instrument, such as the guitar, at which gentle touching of a string will force it into a harmonic mode when vibrated.

harmonic stop note harmonic noteing cents reduced
cents
2 octave P8 1200.0 0.0
3 just perfect fifth P8 + P5 1902.0 702.0
4 just perfect fourth 2P8 2400.0 0.0
5 just major third 2P8 + just M3 2786.3 386.3
6 just minor third 2P8 + P5 3102.0 702.0
7 septimal minor third 2P8 + septimal m7 3368.8 968.8
8 septimal major second 3P8 3600.0 0.0
9 Pythagorean major second 3P8 + pyth M2 3803.9 203.9
10 just minor whole tone 3P8 + just M3 3986.3 386.3
11 greater unidecimal neutral second 3P8 + just M3 + GUN2 4151.3 551.3
12 lesser unidecimal neutral second 3P8 + P5 4302.0 702.0
13 tridecimal 2/3-tone 3P8 + P5 + T23T 4440.5 840.5
14 2/3-tone 3P8 + P5 + septimal m3 4568.8 968.8
15 septimal (or major) diatonic semitone 3P8 + P5 + just M3 4688.3 1088.3
16 just (or minor) diatonic semitone 4P8 4800.0 0.0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