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률과 순정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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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www.wikipedia.com 의 interval(music)에 대한 설명을 참고했습니다.


원래는 순정률만 존재했습니다. 이 순정률은 기준음과 다른 음과의 음정을 비율로만 표현을 했습니다.

평균률은 건반악기를 만들고자하니 순정률이 불편해져서, 그냥 한 옥타브를 12개 반음으로 나눠버린 것입니다.


아래 공식에 의해서 100 차이가 나는 것을 반음으로 잡은 것이 평균률입니다.


interval = 1200×log2(f2/f1).


평균률 (equal temperament)와 순정률 (just intonation)의 차이는 다음 도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semitones
Interval
class
Generic
interval
Common
diatonic name
Comparable
just interval
Comparison of interval width in cents
equal
temperament
just
intonation
quarter-comma
meantone
0 0 0 perfect unison 1:1 0 0 0
1 1 1 minor second 16:15 100 112 117
2 2 1 major second 9:8 200 204 193
3 3 2 minor third 6:5 300 316 310
4 4 2 major third 5:4 400 386 386
5 5 3 perfect fourth 4:3 500 498 503
6 6 3
4
augmented fourth
diminished fifth
45:32
64:45
600 590
610
579
621
7 5 4 perfect fifth 3:2 700 702 697
wolf fifth 737
8 4 5 minor sixth 8:5 800 814 814
9 3 5 major sixth 5:3 900 884 889
10 2 6 minor seventh 16:9 1000 996 1007
11 1 6 major seventh 15:8 1100 1088 1083
12 0 0 perfect octave 2:1 1200 1200 1200



숫자의 값들이 많이 다르죠?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은 옥타브일때입니다.


그런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는 완전 5도(perfect fitfh)로 조율을 하게 됩니다.

이 음간격이 평균률과 순정률을 비교해보면 차이가 좀 나지요? 순정률의 간격이 약간 더 넓습니다.

그래서 기준음 A를 맞추고 귀로 완전 5도를 들어서 튜닝을 하면 아래현이 약간 낮게 튜닝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근데 그 차이는 크지 않기에 튜너에서 약간 차이 밖에 안납니다. 튜너가 바늘로 좌로 50, 우로 50까지 표시되는데

이게 반음을 100으로 나눈 것이거든요. 정상적이라면 아랫 편은 -2(-1.955)가 나와야 되겠습니다.

그럼 더 아래 G현은 어떻게 되느냐? 저 간격만큼 더하면 됩니다. -4(-3.91) 정도 나오겠네요.

비올라나 첼로의 경우는 C현도 있으므로 -6(-5.865)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자 생각보다 차이가 좀 나는데요. 그럼 현이 12개 정도 완전 5도로 튜닝하는 경우 11개의 간격이 생기고 그 차이는

-21.505 정도 됩니다. 이정도면 1/4 반음 가까이 되는군요.


그럼 더블 스탑시 귀로 들어서 좋은 소리(맥놀이가 없어지는 소리)를 내면 자연스럽게 순정율에 의거한 소리를 내게 됩니다.

기타나 피아노에서는 낼 수 없는 더 좋은 화음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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