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개인적인 현 이야기 (반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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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가 있는 글입니다.

틀릴 확률도 있으니 너무 제 글을 믿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스틸 코어가 반응성이 좋고, 텐션이 약할 수록 반응성이 좋다고 하지요.

보통은 잘 늘어나는 정도로 반응성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E현만 스틸현으로 사용하면 반응성이 E현만 특수하게 좋다고 느껴야 할텐데 별로
그렇지 않거든요. 그 이유는 아마도 텐션이 있는 것 같습니다.

E현이 보통 텐션이 강하니까요.

E현중에도 약간 텐션이 약한 줄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현이 야가 E현, medium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로들은 포르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좌우지간 적당한 음량에서 적당한 반응성을 보이니 느낌은 좋더군요.

이 반응성에 대한 정의는 좀 애매할 수도 있는데 전 활을 움직여서 소리를 내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노력이 기냐/크냐? 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반응성이 좋은 현일 수록 소리 내기기 쉽다고 할까요?

비올라 A현을 야가현으로 바꾸고 나니까 진짜 반응성의 차이가 뭔지 알 수 있겠더군요.
약간 빠른 반응이 오더라고요. 그리고 하모닉스 소리가 분명해지기 시작하고요.
상대적으로 하모닉스 소리도 잘나는 것 같습니다.

결국은 또 다른 비올라 현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스틸코어인 헬리코어로 아래 세줄을 바꿔보려고요.
어차피 백업은 하나 있어야 하니 헬리코어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이러면 다 반응성 좋은 금속 코어줄 세트가 되겠네요.

느낌이 좋으면 바이올린 아래 3줄도 헬리코어로 한 번 바꿔봐야겠습니다.

악기에 맞는 줄 찾기 프로젝트는 계속 이어집니다.

악기에 맞는 줄 세트 2종 정도만 찾아내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 바이올린, 비올라에 도미넌트는 잘 어울립니다. 문제는 약간 둔한 느낌이 나거든요.
빠릇빠릇한 느낌의 금속 코어로 다 바꿔어 버리면 어떨지 모르겠네요.

비올라는 지엑스도 잘 어울리지만 바이올린은 소화를 못하더군요. 약간 어두운 바이올린에 어두운 성질의 현이라 그런가 봅니다.
비올라는 원래 어두운 것이 특징이니까 상관없을 것 같고요. 금속 코어 A현을 잘 소화하는 것 같아서 이제 과감하게 전부 금속으로 시도해봅니다.

도미넌트가 가격만 쌌어도 고민 안하는데 너무 비싼 것이 자꾸 다른 현을 고민하게 만드는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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