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조, 포지션별 운지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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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이 다른 분께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방법은 누구에게도 배운 적이 없고, 인터넷 뒤지다 찾아낸 것도 아니며 혼자 연구를 해서 알아낸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 글은 어디 다른 곳에 안 퍼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완전 5도로 튜닝하는 바이올린, 비올라는 1,2,3,4 손가락의 간격이 딱 4세트 밖에 안나옵니다.

이것을 4현 전체를 생각하면 총 7세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붙은 2현은 같은 조합으로 나오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응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간단한 바이올린 G장조(비올라 C장조)를 생각해봅시다.


운지는


OOOO

     OO

OO

OOOO


OOOO


이런 식으로 됩니다.

저기서 위 아래가 붙은 것들은 반음, 한칸 비우고 떨어진 것들은 온음이라는 것은 아시겠지요?


그럼 이것을 좀 확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OOO

OOOO 

     OO OOO

OO

OOOO OOO

            OO

OOOOO


이런 조합이 나옵니다.


이게 무슨 이상한 그림이냐고 하실 분 많으시죠?


바이올린의 경우 1부터 시작해서 1,2,3,4 를 사용하시면 샵 하나짜리 운지가 됩니다.

플랫이 하나 붙으면 번호가 하나 올라가서 시작합니다.

샵이 하나 붙으면 번호를 하나 내려서 시작합니다.


그럼 만약 C 장조라면 어디부터 시작할까요?

바로 2번부터 시작해서 2,3,4,5를 사용하면 됩니다.

정확히 똑같죠?


그럼 샵 4개짜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왼쪽으로 3칸 이동합니다.

5,6,7,1을 사용하면 됩니다. 단 이때 1로 다시 올때는 반음을 내려야 합니다.


즉,


5 6 7 1

OOOO


OOOO

       O

OOO

  OOO

O


이 됩니다. 신기하죠?


그럼 포지션 이동시는 어떻게 되느냐 궁금하시죠?


한 포지션 올라갈때마다 사실상 플랫이 2개 더 붙는 조로 이동합니다.


번호를 2개 더하시면 됩니다.


C 장조에서 2포지션으로 이동하면 bb이 두개 붙는 장조의 운지로 변환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포지션이 자주 변하면 계산이 어려우니까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손가락 간격을 이용하는거죠.

가장 위의 번호는 아까 7세트의 번호입니다.

두번째 번호는 포지션 번호입니다.


1       3      5      7     2

1       2      3      4     5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한줄에서의 운지 세트 딱 4개 밖에 없기 때문에 직전 포지션의 조합을 알면 다음 조합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5포지션으로 이동하면 결국 플랫 하나 붙는 조가 되므로 1포지션에서 하나 윗 현의 자리로 바뀌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포지션이 올라갈때 운지의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한가지 경우를 빼고는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1.

O    


O      O

O  => O


O       O

      

         O


2.

O

O      O         O


O  => O  또는 O


O       O         O

                     O

         O


3.

O     


O      O


O  => O


O       O

         O


4.

O     


O      O


O  => O

O      O


         O


그럼 예외인 2번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어떨때 왼쪽으로 변화가 되고, 어떨때 오른쪽으로 변화가 되는지요.


위에서 샘플로 들었던 번화에서는 2->3 포지션으로 이동할때 왼쪽 것으로 변화가 되었잖아요.

그럼 어떤 상황에서 오른쪽으로 변화를 할까요?


아까 7세트 현의 조합에서 2줄은 같은 조합을 사용하잖아요?

그중에 왼쪽에 해당하는 줄 (1,3,6번)에서 가장 처음 나오는 2번 변화에서는 왼쪽편 변화가 됩니다.

그 다음 나올때는 사실상 5포지션에서 한줄 오른쪽으로 이동하니까 오른쪽 변화가 됩니다. 여기서

5포지션에서 완전 온음 간격 (5번)으로 변하는 경우는 예외가 됩니다.


같은 2줄 조합에서 오른쪽에 해당하는 줄 (2,4,7번) 있죠?

그 경우는 오른편 이동이 됩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쉬울지 어려울지는 모르겠습니다.


전 현악기 운지가 피아노 건반과 달리 흰건반, 검은 건반이 없기 때문에 머리속으로 이런 가상의 운지를

기억하는 것이 더 빠르게 움직이더군요.


결국 각 포지션별로 악보를 보고 번호만 기억하고 그 번호에 해당하는 운지는 이런 표를 머리 속에 그려놓고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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